티스토리 뷰

반응형

단지증수술-유전

 

단지증은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다른 손가락 발가락 보다 유독 짧은 경우를 말합니다. 단지증은 두 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는데 하나는 손과 발에 모든 뼈는 있으나 일부가 짧은 경우와 손가락과 발가락의 뼈 중 일부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단지증은 손가락과 발가락에 뼈가 모두 있지만 일부가 짧은 경우를 말합니다. 그중 엄지 손가락이 짧고 가로가 길고 세로가 짧은 손톱을 우렁 손톱이라고도 부릅니다. 만명중 1명 정도가 있지만 여성의 경우가 남성의 경우보다 25배나 많다고 합니다.

 

 

단지증은 유전인가요?

단지증은 유전적인 경향이 강합니다. 선천적인 경우나 감염 후의 성장판 손상이 있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데 선천적인 경우에 유전이 되기도 합니다. 후천적인 것보다는 선천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단지증이 유전될 경우는 부모 한 명이 단지증일 경우 50% 정도라고 합니다.

 

 

단지증은 수술해야 하나요?

단지증은 꼭 수술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단지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크게 신경 쓰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그나마 발가락은 신발을 신으면 가려져서 좀 덜하지만 손가락은 늘 보이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많이 위축이 되고 대인기피증이 생기기도 하며 우울증을 겪기도 합니다. 그리고 발가락에 단지증이 있으면 오래 걷기 힘들고 달리기도 잘하기 힘들며 특히 엄지발가락은 다른 발가락보다 큰 힘을 지지하므로 엄지발가락에 단지증이 있다면 많이 힘들 수 있습니다. 단지증의 치료는 수술 외에 다른 치료 방법이 없으므로 수술을 꼭 해야 하는 건 아니지만 이러한 이유로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수술은 뼈를 절단해서 그 사이에 뼈를 삽입해서 길이를 늘이는 방법이 있고 또 다른 방법으로는 손가락 바깥쪽에서 뼈를 고정하는 기구를 달고 조금씩 늘리는 방법이 있는데 이 경우 입원 기간이 짧은 장점이 있지만 뼈가 만들어질 때까지 4개월 이상 고정기를 착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수술을 알아본다면 정형외과 수술이며 단지증 수술은 정형외과 수술 중 비교적 간단한 편이고 의료보험 적용도 되기 때문에 큰 부담은 없습니다. 엑스레이 촬영을 통해서 진단할 수 있으며 그 외에 다른 특수한 검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만약 연골무형성증이나, 가성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 다운 증후군, 연골저형성증, 골단 이형성증 같은 질환이 동반된다면 진단을 위해 혈액검사나 유전자검사등 다른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단지증에 네일 좋을까요?

단지증이 있는 분들 중에 네일을 알아보시는 분들도 많은데 아무리 정형외과 수술 중 간다한 편이라고 해도 잘 알아봐야 하고 또 손가락은 수술이 좀 더 어렵기 때문에 네일을 선택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요즘은 네일 기술이 워낙 많이 발달해서 아크릴로 원하는 만큼 연장을 할 수 있습니다. 아크릴은 젤과 달리 줄어들거나 퍼지지 않아서 네일 교정을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다루기가 까다로운 편이지만 단지증 같은 교정 네일을 할 때 가장 좋습니다.

 

 

새끼손가락 단지증?

새끼손가락이 너무 짧아서 수술을 하고 싶어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새끼손가락은 변형이 생겨 휘는 경우도 있고 통증이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도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손 단지증 수술이 발 단지증 수술보다 좀 더 힘들기 때문에 이후 후유증이 남을 수도 있기에 병원에 직접 방문해서 엑스레이를 찍어 본 후 뼈의 모양을 봐야 합니다. 손가락은 늘어나서 좋아질 수 있지만 만약 힘줄이나 인대의 기능이 떨어지고 손가락을 넓게 움직일 수 없다면 생활이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모든 병이 그렇듯 병원에서 검사 후 본인에게 맞는 치료를 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