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수족구병의-모든것

 

수족구병은 이름처럼 손과 발, 그리고 입안에 수포성 발진이 잡히는 바이러스성 질환을 말합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무릎이나 엉덩이에도 물집이 잡히기도 하며 이로 인해 통증과 염증이 발생하는 흔한 질병입니다. 제가 어렸을 때는 이런 이름을 잘 들어보지 못했는데 요즘은 어린이집만 보내도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수족구병의 증상은 잘 드러나기에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가끔 물집의 수가 너무 적어서 잘 모르고 지나가기도 합니다. 평균적으로 5월부터 8월까지 나타나는데 6월에 가장 많이 나타나며 최고에 다다르게 됩니다.

수족구의 원인으로는 장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콕사키바이러스 A16과 엔테로바이러스 71가 대표적인 장 바이러스인데 뇌수막염이나 뇌염과 같은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수족구병은 감염된 사람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걸릴 수 있는데 환자의 호흡기 분비물이나 수포에서 나오는 진물 혹은  대변이 주된 감염원입니다. 공공장소에서의 감염 위험이 매우 높고 요즘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자주 감염이 되기도 합니다. 대부분은 10세 미만의 아이들이 많이 감염되지만 청년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족구병의 증상

수족구병의 증상으로는 잠복기가 지나고 처음 초기증상으로는 미열이 나며 머리가 아프고, 콧물이 나서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있는데 다른 점이라면 입안이 헐어서 음식 먹기가 힘들어지는 점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수두와 비슷해 구분이 힘들지만 수두의 경우는 온몸에 물집이 생기지만 수족구병은 입안과 손과 발, 손가락 발가락 사이에 많이 생깁니다. 처음에는 작고 붉은 보통의 발진과 비슷하지만 금방 물집으로 변합니다. 궤양이 나타나고 손과 발에 수포성 발진이 나타납니다. 어린아이들의 경우에는 기저귀가 피부에 닿는 부분까지 발진이 생기기도 합니다. 배가 아프고 설사와 구토를 함께하기도 합니다.

 

수족구병의 격리기간 및 잠복기

수족구의 잠복리는 감염되고 난 후 평균 3~7일 정도 걸리는데 이때 들어온 바이러스가 증상이 생길 만큼의 숫자로 늘어나는 이 시기가 지나면서 바이러스가 혈액 안으로 들어가면서 피곤하고 열이 나는 초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수족구병의 격리기간으로는 보통의 경우 수족구병이 걸리고 난 후 일주일까지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그리고 공공기관에 가지 말아야 하며 수영장의 경우는 6주까지는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구병의 치료 방법

일반적으로는 7~10일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회복하지만 심한 증상이 있을 때는 병원에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바이러스 질환이라 근본적인 치료 방법은 없고, 열이 많이 나면 미지근한 물로 몸을 닦아주거나 해열제나 진통제(타이레놀이나 부루펜 시럽)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입안의 궤양이나 물집이 심해서 음식을 잘 먹지 못할 수 있으니 탈수 증상을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뭐든 잘 먹어야 하는데 입안이 아프니 부드럽고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 위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음식보다는 찬 물이나 음료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스크림을 주는 것도 좋은데 아이스크림은 탈수를 막아주고 통증을 덜 느끼게 하므로 아이스크림을 주는 것도 좋습니다. 우유를 빨면 입안이 아프기 때문에 컵으로 마시거나 숟가락으로 떠먹는 편이 좋을 수 있습니다. 구토를 하고 온몸에 경련이 일어나거나 무기력하고 열이 38도 이상 이틀 넘게 지속된다면 빨리 병원을 방문하여야 합니다.

 

수족구병의 예방법

수족구병의 예방법으로는 청결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의 장난감이나 책상, 의자 등을 자주 닦고 외출 후나 배변 후 또는 식사 전 후 그리고 기저귀 교체 전 후 반듯이 손을 비누를 사용해서 30초 이상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산모나 신생아실이나 산후 조리원, 유치원, 어린이집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더욱더 조심해야 합니다. 만약 감염이 의심된다면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대한 피하고 병원에서 진료를 봐야 합니다. 수족구는 전염성이 강하므로 감염이 되었다면 아이의 배설물이 묻은 기저귀는 따로 처리하고 의류도 철저히 세탁해야 합니다. 아직까지는 수족구를 예방하는 백신이 없으므로 사람이 많은 곳이나 생활용품을 따로 사용하는 방법 등으로 조심해야 합니다. 철저한 관리로 지금 많이 유행하고 있는 수족구병을 잘 이겨냅시다.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